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시장의 구조와 세계 주요 증권거래소

by 시난23 2024. 2. 22.

주식시장의 종류와 구조, 주요 증권거래소의 개요


 일반적으로 주식 혹은 주식시장은 우리가 흔히 자주 듣지만, 실제로 어떠한 구조로 매매되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알고 있는 지 검토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다른 어느 시장 구조들과 유사하게 큰 틀에서 바라보면 구매를 희망하는 측과 판매를 희망하는 측 즉 수요와 공급의 간단한 구조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이면에는 복잡한 구조를 취하고 있습니다.

 

 투자를 실행하는 데 있어서, 주식시장의 종류나 구조를 알아보면서 보다 주식투자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기회를 가져보는 것이 좋은 투자로까지 연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에 주식시장의 종류와 구조, 주요 증권거래소의 개요 등을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시장의 개요와 간략한 주식시장의 구조에 대해 알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는 경우 참고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주식 시장의 구조

 주식시장에는 '유통시장'과 '발행시장'이라는 시장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우선은, 주식시장이 가지는 위의 2개의 성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식 시장의 기본 구조

 

 주식시장이란 기업이 발행한 주식을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는 시장을 뜻하며. 주식시장에서 주식 매매 거래가 이뤄지면 기업은 시장을 통해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한편, 주식을 구입한 주식의 구매자의 경우 해당 기업의 경영에 참가할 권리나 배당을 받을 권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일반적인 시장과 마찬가지로 주식을 사고 싶은 사람과 팔고 싶은 사람의 희망 가격이 맞아떨어지면 매매가 성립하게 됩니다.

<유통시장>
유통시장이란 이미 발행된 주식이 투자자들 사이에서 매매되는 장소를 뜻합니다.
덧붙여 유통 시장은 증권거래소에서 행해지는 거래소 거래나, 증권사를 통하여 행해지는 거래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발행시장>
발행시장은 기업이 신규로 발행하는 주식을 투자자가 매입하도록 하는 시장을 말합니다. 직접 투자자에게 구매를 받는 방법과 증권사 등의 중개를 거쳐 투자자에게 구매를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주식시장이 발행시장 밖에 존재하지 않았다면 주주는 주식을 매각해 이를 다시 현금으로 환금할 수 없을 것입니다.
즉,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이 함께 존재함으로써 회사가 원활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고, 투자자가 자유롭게 주식을 거래하는 것이 가능해지는 것이 오늘날 주식 시장 구조의 특징입니다.

 

세계의 주요 증권 거래소

 세계 각국에 그 나라를 대표하는 증권거래소가 있습니다. 각각의 세계 증권 거래소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평소 우리는 뉴스나 일상 속에서 뉴욕 거래소의 동향을 자주 들을 수 있으며 이러한 미국이나 세계 주요국의 경제 및 주식시장이 침체되는 경우 한국의 경제 및 주식 시장에도 큰 타격을 받게 됩니다. 

 

 이처럼 세계에 있는 거래소의 동향이 한국 시장을 판단하는 데에도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주요 국가별 증권 거래소 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뉴욕증권거래소(NYSE)와 나스닥

 

뉴욕증권거래소(NYSE)는 세계 최대의 증권거래소로 뉴욕 월가에서 다우 존스가 산출 공표하고 있는 다우 존스 30 산업평균지수(NY다우)가 대표적인 주가지수 입니다.

 

한편 나스닥은 전미증권업협회가 운영하는 주식시장의 명칭으로 미국에서 대표적인 주식시장 중 하나입니다.
NYSE는 대형 기업이 속해 있고, 나스닥은 중소기업이 많이 속해 있는 점이 각 거래소의 특징입니다.

런던 증권 거래소와 유로넥스트


런던 증권거래소는 영국 런던에 있는 유럽에서 가장 큰 증권거래소입니다.
세계적인 증권거래소의 하나이며 국제적인 금융거래의 인프라로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계 68개국에서 약 2,500개의 기업이 상장되어 있어 다양성이 풍부한 증권거래소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로넥스트는 파리증권거래소 · 암스테르담증권거래소 · 브뤼셀증권거래소 등 3개 거래소가 합병해 설립된 유럽의 증권거래소로 런던 증권거래소와 마찬가지로 유럽의 금융거래를 뒷받침하는 주요한 거래소의 역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하이 증권거래소와 홍콩 증권거래소
상하이증권거래소는 중국의 주요 거래소 중 하나로 중국 금융시장을 떠받치고 있습니다.
홍콩증권거래소는 상하이증권거래소와 마찬가지로 중국 금융시장을 떠받치는 존재로 중국 시장에서 활동하는 회사들은 물론 이탈리아 프라다와 미국 코치 등 유명 브랜드와 화장품 회사 등도 상장되어 있습니다.